2019. 7. 19. 19:43ㆍ마케팅 불변의 법칙
예측불가의 법칙
경쟁자의 계호기을 예측하지 못하면, 미래를 예측할 수 없다.
1. 대부분의 마케팅 계획은 미래를 가정하고 있다.
그러나 미래에 일어날 것이라고 가정한 일이 기본으로 수립된 마케팅 계획과 잘못될 수 있다.
2. 경쟁자의 반응 예측 실패는 마케팅 실패의 가장 주된 이유중 하나로 작용한다.
3. 장기적인 사고와 단기적인 사고가 의미하는 바를 제대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대부분의 회사들은 분기보고서에 매달려 산다.
바로 이것이 문제를 야기하는 근본적인 원인이다. 숫자로 사는 회사들은 숫자 때문에 죽는다.
3. 휼륭한 단기 계획은 제품이나 회사를 차별화할 시각이나 단어를 고안하는 것이다.
그런 다음, 그 아이디어를 극대화할 프로그램을 입안하는 쪽으로 장기적 마케팅 방향을 결정한다.
이때 장기적 '계획'이 아니라 장기적 '방향'이라는 사실이 중요하다.
4. 시장을 예측할 순 없어도 '변화'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는 있다.
5. 시장조사보다는 트렌드를 따라가라.
트렌드를 추적하는 일이 예측 불가인 미래를 다룰 때,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는 데
반해, 시장조사는 도움보다는 문제를 일으키는 소지가 크다.
시장조사는 미래가 아니라 과거를 측정하는데 좋은 도구이다.
예를들어,
극한 직업 영화는 1000만 관객을 달성할 만큼 한국에서 인기를 누렸다.
또한 영화에서 등장했던 문구들이 유행을 탔었는데
특히, "지금까지 이런맛은 없었던 이것은 갈비인가? 통닭인가?"라는 문구가 가장 인기가 좋았다.
이 문구는 여러 기업에서 자신의 브랜드 홍보에 사용하였으며 포스터도 그러하였다.
물론 이것말고도 영화뿐만아니라 드라마나 웹툰, 예능에서 인기를 얻는 문구나 포스터를 패러디하여
좀 더 소비자들에게 친근하게 다가올 수 있게 해주며 그 때의 기억을 회상하게 하여 브랜들의 호감도를 증가시켜주는 역활도 하는 것 같다.
참고문헌: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855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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