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7. 18. 14:57ㆍ마케팅 불변의 법칙
정직의 법칙
스스로 부정적인 면을 인정하면 소비자는 긍정적인 평가를 내려줄 것이다.
1. 소비자 마음속에 들어가는 방법 중 가장 효과적인 것은 '부정을 인정'하는 것이다.
- '정직'은 상대방의 경계심을 무장해제 시킨다는것을 기억해야한다.
이는 우리가 잘못을 했을 때 "엄마 나 그릇을 깨버렸어"라고 솔직히 말할 때와 그렇지 않을 때,
엄마의 반응으로도 우리는 쉽게 이해 할 수 있다.
- 부정적인 발언을 자신의 입으로 털어놓으면 진실로 받아들여진다. 반면 긍정적인 발언을 자신의 입으로 이야기하면 진실로 받아드는 것은 반신반의이다. 이것은 광고에서도 나타난다. 긍정적인 발언의 경우는 소비자들이 인정해 줄때까지 그 진실성을 입증하여야 하지만 부정적인 발언에는 그럴 필요없이 진실로 받아들인다.
2. 브랜드의 이름이 멋지지 못하거나 사람들 기억속에 자리 잡지 못했다면 두 가지 선택을 할 수 있다.
- 이름을 바꾼다.
- 이름을 대놓고 우스갯거리로 만든다.
예를들어, 두산->처음처럼으로 변화 하였다.
지금은 두산을 볼 수 없지만 지금의 처음처럼은 그 당시 무서운 성장 속도를 보여주었다고 한다.
3. 누군가의 문제를 얼마나 빨리 도움을 주고 싶을까?
이 문구만으로도 우리는 알 수 있다. 자기가 하고 있는 멋진 일을 주제로 대화를 시작하는 사람들을 도와주고 싶을까?
반대로 그 고민의 무게가 무겁고 힘들게 보이는 사람을 도와주고 싶을까? 나는 후자에 더 많이 사람들의 마음이 움직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즉, 어떤 기업에서의 문제를 빠르게 인정할 때, 소비자의 마음을 열게하며 비로소 그때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게 만들 것입니다.
참고 자료:
http://mdesign.designhouse.co.kr/article/article_view/101/45173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855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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