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7. 16. 11:34ㆍ마케팅 불변의 법칙
라인 확장의 법칙
회사 내부에는 브랜드의 자산을 확장시키려는 거역하기 힘든 압력이 존재한다.
1. 라인 확장의 법칙은 이때까지 언급해왔던 법칙 들 중 가장 많은 '위법'사례를 가지고 있다.
그 이유는 라인확장은 기업의 의식적인 노력없이 습관적으로 이행되기 때문이다.
즉, 일반적으로 기업들은 처음에 수익성이 아주 높은 하나의 제품이 있다면 그 제품에 초점을 맞춘 후에
그 집중력을 다른 여러 제품으로 분산하여 다른 제품들도 손해를 입게 만든다.
2. 라인확장의 좁은 의미는 성공적인 제품 브랜드명을 가져온 후, 그 제품을 신제품에 녹여낸다.
3. "모든 분야에서 약해지기 보다는 어느 한 분야에서 강해지는 쪽을 택하겠다."
어떤 경영자가 한 말이다.
라인 확장은 위험하긴 하지만 꾸준히 무언가를 만드는 이유는 소비자는 항상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심리가 있고 이런 심리를 이용하여 기존에 인기 있는 라인 뿐만 아니라 새로운 제품을 통해 더 많은 수익을 얻기 위해서 라인확장을 하고자하는 것이다.
라인확장의 중요한점은 "선택과 집중" 그리고 그 제품에 대한 "컨셉의 정확성"이라고 생각한다.
**** 라인확장의 좋은 예로 "라면 산업 중 불닭시리즈"있다.
라면산업은 신제품을 꾸준히 출시하고 있다. 이는 소비자의 눈길을 잡기위해서 그리고 정통라면을 대적할만한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이다. 각 라면브랜드에서는 까르보붉닭, 양념치킨라면, 미역국라면 등 소비자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킬수 있는 이색 라면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당연 성공했다고 말할 수 있는 제품은 가장 많은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은 것은 불닭시리즈라고 말할 수 있다.
이는 다른 라면과 차별화하였다. 볶음면, 그리고 극강의 매운맛으로 매운맛을 좋아하는 매니아 층을 타겟팅으로 잡은 것이다. 그 후로도 기존에 불닭 소스(컨셉)를 기준으로 까르보, 짜장, 핵불닭 등을 지속적을 새로운 신제품 출시하고 있으며 '영국남자'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불닭 볶음면의 존재를 알리게 되어 중국, 태국 등에서 해외수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한다.
이렇듯 라인확장을 통해서 성공하는 사례들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것들도 있다.
여전히 우리나라에서는 새로운 이색적인 라면보다는 정통라면을 더 선호하고 있다는 것을 밑 자료를 통해서 알수 있으며 라인확장은 순간적인 소비자의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으나 그 호기심은 오래가지 못한다는 것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298886619406048&mediaCodeNo=257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855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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