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불변의 법칙 (12) 라인 확장의 법칙

2019. 7. 16. 11:34마케팅 불변의 법칙

라인 확장의 법칙

회사 내부에는 브랜드의 자산을 확장시키려는 거역하기 힘든 압력이 존재한다.

 

1. 라인 확장의 법칙은 이때까지 언급해왔던 법칙 들 중 가장 많은 '위법'사례를 가지고 있다.

그 이유는 라인확장은 기업의 의식적인 노력없이 습관적으로 이행되기 때문이다.

즉, 일반적으로 기업들은 처음에 수익성이 아주 높은 하나의 제품이 있다면 그 제품에 초점을 맞춘 후에

그 집중력을 다른 여러 제품으로 분산하여 다른 제품들도 손해를 입게 만든다.

 

2. 라인확장의 좁은 의미는 성공적인 제품 브랜드명을 가져온 후, 그 제품을 신제품에 녹여낸다.

 

3. "모든 분야에서 약해지기 보다는 어느 한 분야에서 강해지는 쪽을 택하겠다."

   어떤 경영자가 한 말이다.

 

라인 확장은 위험하긴 하지만 꾸준히 무언가를 만드는 이유는 소비자는 항상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심리가 있고 이런 심리를 이용하여 기존에 인기 있는 라인 뿐만 아니라 새로운 제품을 통해 더 많은 수익을 얻기 위해서 라인확장을 하고자하는 것이다.

 

라인확장의 중요한점은 "선택과 집중" 그리고 그 제품에 대한 "컨셉의 정확성"이라고 생각한다.

 

**** 라인확장의 좋은 예로 "라면 산업 중 불닭시리즈"있다.

라면산업은 신제품을 꾸준히 출시하고 있다. 이는 소비자의 눈길을 잡기위해서 그리고 정통라면을 대적할만한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이다. 각 라면브랜드에서는 까르보붉닭, 양념치킨라면, 미역국라면 등 소비자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킬수 있는 이색 라면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당연 성공했다고 말할 수 있는 제품은 가장 많은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은 것은 불닭시리즈라고 말할 수 있다. 

이는 다른 라면과 차별화하였다. 볶음면, 그리고 극강의 매운맛으로 매운맛을 좋아하는 매니아 층을 타겟팅으로 잡은 것이다. 그 후로도 기존에 불닭 소스(컨셉)를 기준으로 까르보, 짜장, 핵불닭 등을 지속적을 새로운 신제품 출시하고 있으며 '영국남자'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불닭 볶음면의 존재를 알리게 되어 중국, 태국 등에서 해외수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한다.

 

 

 

이렇듯 라인확장을 통해서 성공하는 사례들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것들도 있다.

여전히 우리나라에서는 새로운 이색적인 라면보다는 정통라면을 더 선호하고 있다는 것을 밑 자료를 통해서 알수 있으며 라인확장은 순간적인 소비자의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으나 그 호기심은 오래가지 못한다는 것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2209708&memberNo=11292208&searchKeyword=%EB%B2%A0%ED%8A%B8%EB%82%A8%20%EC%A7%84%EC%B6%9C&searchRank=1741

 

[biz인사이드] 제2 전성기 맞은 ‘불닭볶음면’, 글로벌 인기 비결은?

[BY 이코노믹리뷰] 박자연 기자 | nature@econovill.com[이코노믹리뷰=박자연 기자] 최근 삼양식품의 불...

m.post.naver.com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298886619406048&mediaCodeNo=257 

 

'제2 불닭' 개발 열풍…뜨는 新라면, 이유 있었네

“생각하지 못한 맛의 조합으로 ‘먹어보고 싶다’는 호기심을 유발하는 이색라면이 요즘 대세다. 이색제품을 만들기 위한 업체 간 신제품 경쟁이 심화하고 있다.”(라면업계 관계자) ‘치즈+라면’ ‘미역국+라면’ ‘양념치킨+라면’ 등 이색 조합의 라면이 인기몰이하고 있다....

www.edaily.co.kr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855509

 

마케팅 불변의 법칙

<마케팅 전쟁> <포지셔닝>의 저자이며, 마케팅 전략가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알 리스와 잭 트라우트의 대표작, <마케팅 불변의 법칙>이 출간 15년 만에 최신 번역판으로 출간되었다. 22가...

www.alad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