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불변의 법칙 (11) 조망의 법칙

2019. 7. 15. 17:04마케팅 불변의 법칙

조망의 법칙

마케팅 효과는 오랜 시간에 걸쳐 발효된다.

 

1. 마케팅에서는 장지적 효과와 단기적 효과가 정반대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단기적인 효과 : 할인 판매를 통해 단시간에 수익을 올릴 수 있다.

 장기적인 효과 : 할인 판매는 소비자들에게 '정상가격'으로 상품을 사는 것은 호구라는 인식을 가지게 한다.

 

2. 인플레이션은 경제에 단기적으로는 호황을 가져올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침체를 조장한다. 

 과식은 단기적으로 충족감을 주지만 장기적으로는 비만과 우울감을 조성한다.

 알콜올은 단기적으로 기분을 좋게 만들어 흥분제의 역할을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신경 안정제 효과를 준다.

 이 외에도 일상생활의 많은 영역(금전 소비, 마약 흡입, 성생활 등)에서 장기적인 효과와 단기적인 효과가 다를 수 있다.

 

3. 라인확장은 단기적으로 판매를 증가시키지만 장기적으로는 판매를 감소시킨다.

 장기적으로 자신이 추구하는 바를 알지 못한면 라인 확장의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고 다음 분기 수익보고서에만 온 신경을 쏟고 있는 관리자들에게는 더욱 그렇다.

 

위의 같은 상황을 잘 보여주는 예로 '장품가게'를 들 수 있는 것 같다. 

매달 한번씩 올리브영, 아리따움, 이니스프리, 랄라블라 등의 화장품가게는 일정 품목을 제외하고 상품에 세일을 한다.

처음에 대폭 할인 세일을 하게 되면 소비자들의 심리는 "이 때 아니면 안돼!!"라는 심리가 작용하게 되어 단기간에 수익을 올릴 수 있다. 하지만 이런 행사가 지속될 수록 소비자들은 정가격에 사는 것이 호구적인 행위라는 것을 알게되고 

정가격에 그 제품을 사지 않게 된다. 

 

 

 

참고문헌: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855509

 

마케팅 불변의 법칙

<마케팅 전쟁> <포지셔닝>의 저자이며, 마케팅 전략가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알 리스와 잭 트라우트의 대표작, <마케팅 불변의 법칙>이 출간 15년 만에 최신 번역판으로 출간되었다. 22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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