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불변의 법칙 (8) 이원성의 법칙

2019. 7. 10. 23:49마케팅 불변의 법칙

이원성의 법칙

장기적으로 볼 때, 모든 시장은 두 마리 말이 달리는 경주다.

 

1. 이원성의 법칙이란?  시장점유율 형태가 불안정하다는 것을 말한다. 

                              덧붙여, 리더 브랜드가 시장점유율을 잃고 2위 브랜드가 그 시장을 차지하게 될것으로 예측한다.

 

2. 장기적인 마케팅은 두 마리 말이 달리는 경주이다.

   단기적인 전략을 수립하는 것은 시장점유율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3. 시간이 지날 수록 고객들은 제품에 관련된 지식이 많아진다. 

   그 후로 부터 사람들은 리더 브랜드가 아무래도 더 나을 것이라는 정의를 내리게 되고 리더 브랜드를 선호하게된다.

 

 

예를들어,

예전에 '전 세계 스마트 폰 브랜드 순위'는 삼성, 애플, 화웨이, 샤오미, 오퍼 순이였다.

2019년 2분기에는 2위의 반란이 일어나

삼성, 화웨이, 애플, 샤오미, 오퍼순으로 순위이동이 일어난것이다.

 

1. 삼성 2. 화웨이 3.애플 4.샤오미 5.오퍼

 

이는 이원성의 법칙은 항상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엿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리더 브랜드인 삼성도 안심하고 있을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

왜냐하면 화웨이의 성장세는 지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미 스마트폰의 시장은 오랜 시간동안 고객들에게 노출되어 리더 브랜드인 삼성을 더 선호하겠지만

긴장의 끈을 놓지않고 최초가 되려는 리더쉽의 법칙과

시장에서 차별화된 무언가를 소비자들에게 인식을 주려는 인식의 번칙을 계속적으로 만들어간다면 

오랜 시간동안 리더 브랜드를 유지할 수 있지 않을까?

라고 조심스럽게 생각해본다.



 

 

참고문헌: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855509

 

마케팅 불변의 법칙

<마케팅 전쟁> <포지셔닝>의 저자이며, 마케팅 전략가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알 리스와 잭 트라우트의 대표작, <마케팅 불변의 법칙>이 출간 15년 만에 최신 번역판으로 출간되었다. 22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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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19/05/360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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