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불변의 법칙 (15) 정직의 법칙

2019. 7. 18. 14:57마케팅 불변의 법칙

정직의 법칙

스스로 부정적인 면을 인정하면 소비자는 긍정적인 평가를 내려줄 것이다.

 

 

1. 소비자 마음속에 들어가는 방법 중 가장 효과적인 것은 '부정을 인정'하는 것이다. 

  - '정직'은 상대방의 경계심을 무장해제 시킨다는것을 기억해야한다.

    이는 우리가 잘못을 했을 때 "엄마 나 그릇을 깨버렸어"라고 솔직히 말할 때와 그렇지 않을 때,

    엄마의 반응으로도 우리는 쉽게 이해 할 수 있다.

 

 - 부정적인 발언을 자신의 입으로 털어놓으면 진실로 받아들여진다. 반면 긍정적인 발언을 자신의 입으로 이야기하면 진실로 받아드는 것은 반신반의이다. 이것은 광고에서도 나타난다. 긍정적인 발언의 경우는 소비자들이 인정해 줄때까지 그 진실성을 입증하여야 하지만 부정적인 발언에는 그럴 필요없이 진실로 받아들인다.

 

2. 브랜드의 이름이 멋지지 못하거나 사람들 기억속에 자리 잡지 못했다면 두 가지 선택을 할 수 있다.

  - 이름을 바꾼다.

  - 이름을 대놓고 우스갯거리로 만든다.

예를들어, 두산->처음처럼으로 변화 하였다.

지금은 두산을 볼 수 없지만 지금의 처음처럼은 그 당시 무서운 성장 속도를 보여주었다고 한다.

 

 

 

3. 누군가의 문제를 얼마나 빨리 도움을 주고 싶을까?

   이 문구만으로도 우리는 알 수 있다. 자기가 하고 있는 멋진 일을 주제로 대화를 시작하는 사람들을 도와주고 싶을까?

   반대로 그 고민의 무게가 무겁고 힘들게 보이는 사람을 도와주고 싶을까? 나는 후자에 더 많이 사람들의 마음이 움직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즉, 어떤 기업에서의 문제를 빠르게 인정할 때, 소비자의 마음을 열게하며 비로소 그때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게 만들 것입니다.

 

 

 

 

 

참고 자료: 

 

http://mdesign.designhouse.co.kr/article/article_view/101/45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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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design.designhouse.co.kr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855509

 

마케팅 불변의 법칙

<마케팅 전쟁> <포지셔닝>의 저자이며, 마케팅 전략가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알 리스와 잭 트라우트의 대표작, <마케팅 불변의 법칙>이 출간 15년 만에 최신 번역판으로 출간되었다. 22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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