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 구글 애드워즈(google ads) 캠페인 측정하는 방법

2019. 8. 16. 12:57구글 애널리틱스(초급)

애드워즈?

비즈니스 텍스트광고와 디스플레이 광고를 게재할 수 있는 google광고 시스템이다.

 

텍스트 광고?

사용자의 검색어와 광고주가 입찰한 키워드의 일치 결과에 따라 google검색 결과 옆에 게제된다.

 

디스플레이 광고?

텍스트, 이미지, 애니메이션 또는 동영상으로 구성된 광고이며 google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에 속하는 웹사이트에 게제된다.

 

google 스토어에서 티셔츠를 판매하는 경우, 'google 티셔츠', 'google 의류'와 같은 키워드에 입찰 할 수 있다. 사용자가 google에서 '시원한 google 티셔츠'와 같은 제품을 검색하면 애드워즈 시스템이 이와 관련된 google 스토어 광고를 게제합니다. 단, 광고가 애드워즈 품질 가이드라인을 충족해야합니다. 이와 같은 광고를 이용하며 google 검색 및 디스플레이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수백만명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고객 유치할 수 있습니다. 

 

google 애널리틱스 + google 애드워즈 계정을 연결하면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사이트 참여 데이터와 함께 애드워즈 클릭 및 비용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고, 애드워즈 캠페인에서 사용할 리마케팅목록을 애널리틱스에서 만들 수 있으며, 애드워즈에서 애널리틱스의 목표와 거래를 조회로 가져오고, 애널리틱스 사이트 참여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다.

 

애드워즈 + 애널리틱스를 연결하는 방법

 

1. 애드워즈 계정을 생성한다.

https://ads.google.com/intl/ko_kr/start/?subid=kr-ko-ha-g-aw-c-bkhv_hero_1!o2~EAIaIQobChMIm-KSt9KG5AIV2bWWCh2bzAESEAAYASAAEgKfS_D_BwE~56948571336~kwd-305687769534~1457533825-287751666229&gclid=EAIaIQobChMIm-KSt9KG5AIV2bWWCh2bzAESEAAYASAAEgKfS_D_BwE

 

 

Google 클릭당 지불(PPC) 온라인 광고 | Google Ads – Google

별도의 방문 및 수수료 없음 Google Ads 가입은 무료입니다.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여 웹사이트를 방문하거나 비즈니스로 전화하는 경우에만 비용이 청구됩니다. 즉 광고에서 실적이 발생했을 때만 비용이 청구됩니다. 유연한 예산 설정 예산을 직접 설정하므로 광고 목표에 따라 비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부 비즈니스에서는 한 달에 수만 달러를 지출하고 다른 비즈니스에서는 수백 달러로 부담 없이 투자합니다.

ads.google.com

2. 애드워즈와 애널리틱스는 두 계정모두 관리자이어야 한다.

 

3. [관리]탭으로 애드워즈 계정과 연결한 계정 및 속성을 선택하였는지 확인

 

4. 속성에서 애드워즈 연결을 선택 → google 계정과 연결한 애드워즈 계정이 모두 자동으로 표시 연결 계정 선택 [계속]

 

5. '링크 그룹 제목'에 원하는 이름 입력하고 애드워지 계정 ID를 입력해도 된다.

 

6. 애드워즈 데이터를 표시할 보기를 선택 → '계정 연결을 선택' 연결된 계정이 입력한 제목과 함께 링크 그룹 목록에 표시 : 두 시스템 간에 캠페인 데이터가 공유되지만 이 경우에도 캠페인 추적을 사용해야한다.

이에 대한 방법 중에 설명한 URL 작성도구를 이용하여 애드워즈 URL에 캠페인 추적태그를 직접추가할 수 있지만 더 좋은 방법으로 애드워즈 시스템의 자동 태그 추가 기능이 애드워즈 URL에 특수한 캠페인 태그를 자동으로 추가할 수 있다.

 

애드워즈와 애널리틱스를 연결하면 왼쪽 메뉴의 '획득'세션에서  [애드워즈] - [캠페인]을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이 페이지에서는 여러 애드워즈 캠페인의 실적을 확인 할 수 있다.

이 보고서에는 애드워즈 캠페인이 애드워즈에서 지정한 이름으로 표시된다. 이것이 애드워즈와 애널리틱스를 연결했을 때의 이점 중 하나이다.

 

 

▶ 보고서 상단에 데스크톱, 모바일, 태블릿을 선택할 수 있어 기기별 실적을 확인할 수 있다.

 

 

▶ 획득 측정항목에서 각 캠페인의 클릭수와 총 클릭 비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CPC에는 클릭 1회의 평균 비용이 표시된다. 행동 항목에서는 각 캠페인의 사용자 참여도를 확인할 수 있다.

 

 

▶ 행동 항목에서는 각 캠페인의 사용자 참여도를 확인할수 있다.

 

 

▶ 전환 항목에서는 각 애드워즈 캠페인의 전환율과 실제 목표달성 횟수, 그리고 전환이 궁극적으로 비즈니스에 기여한 가치를 확인할 수 있다. 

 

 

키워드 보고서를 통해 키워드와 개별 광고의 실적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서 어떤 키워드를 통해 많은 트래픽이 유입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

 

예를들어,

1. 키워드를 통해 많은 트래픽이 유입되고 있지만 있으며 이탈률↑ 광고가 관련성↓방문페이지로 연결될 가능성이 크다.

2. 전환율이 ↑지만 광고의 노출이 적다면 이 키워드의 입찰가를 높여서 광고가 더 자주 게재되도록 하여 더 많은 잠재고객에게 도달 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기기 카테고리'를 추가하면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여 사이트로 방문할 때 사용한 기기의 유형을 기준으로 키워드를 분류할 수 있다.

 

 

 '입찰가 조정'보고서는 사용자의 기기, 위치, 시간을 기준으로 키워드 입찰가를 자동으로 조정하는 애드워즈 기능

 

이를 통해서 Google 스토어에서 연말연시에 임시매장을 열었다면 영엽시간에 매장의 3마일 이내에 있는 휴대기기에서 광고 노출이 늘어나도록 입찰가 조정을 설정할 수 있다. 애널리틱스의 입찰가 조정 보고서를 보면 캠페인에서 설정한 입찰가 조정의 애드워즈 실적을 분석할 수 있다. 표의 상단에 있는 선택도구를 선택하면 캠페인 실적을 기기, 위치, 시간 및 리마케팅 모록 입찰가 조정을 기준으로 확인할 수 있다. 

캠페인의 입찰가 조정과 측정 항목을 모두 확인하려면 목록에서 캠페인 이름을 클릭하라.

애드워즈를 애널리틱스와 함께 사용할 때 애드워즈 비즈니스에 얼마나 도움을 받고 있는지 확인 할 수 있으며 마케팅의 가치를 파악하고 투자 수익을 제고를 위한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