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 구글애널리틱스의 목적과 비즈니스목표의 차이점

2019. 8. 9. 12:10구글 애널리틱스(초급)

구글 애널리틱스의 목표과 비즈니스목표는 확연하게 다른 차이점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기 이전에 목표를 확실히 정하여

데이터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시간을 헛투루 사용하지 맙시다.

 

비스니스 목표??

광고주가 웹 사이트에 발생하기를 원하는 사용자의 행동. 

즉, 사용자가 비즈니스 목표에 도달하는 순간을 목표라 하며, 이를 '전환'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뉴스레터 신청을 하거나 제품 구매등이 이에 속한다.

 

google 애널리틱스의 목표??

비즈니스에 따른 목표의 전환을 "추적"하기위해 '목표'라는 기능을 이용한다

목표의 설정을 통해서 애널리틱스에서 전환과 관련된 측정 항목이 생성된다.

 

예를들어,

첫번째, 총 전환수나 전환에 도달한 사용자의 비율과 같은 측정 항목을 생성. 다른 말로 '전환율'이다.

 

두번째,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목표를 설정하면 목표 유입경로.

'목표 유입경로'는 목표 달성에 필요한 여러단계의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기능을 하며

이 기능을 이용하면 사용자가 전환과정에서 이탈하는 지점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구글 애널리틱스의 목표를 설정하고 측정 항목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목표설정을 할 수 있는 관리자"이어야 한다.

 

목표는 최대 20개까지 설정할 수 있으므로 자신의 비즈니스에 가장 중요한 목표를 신중하게 선택하여야 한다.

 

1. 비즈니스 목표에 따라 추적하려는 정보를 정해야 한다.

google 스토어의 경우 전자 상거래 스토어이므로 결제 완료를 추적하는 것이 좋다.

사용자가 결제 확인 페이지에 도달하는 모든 순간을 목표로 설정하고, 유입경로 시각화를 설정해서 확인페이지까지의 경로에서 사용자의 이탈이 발생하는 지점을 찾을 수 있다.

 

2. 목표 단계

목표단계에서는 실제 수익을 추적하지 않고, 목표의 각 단계에서 사용자가 도달한 위치와 사용자가 이탈한 지점만 추적한다. 또한 유입경로 시각화를 만들어서 목표달성을 추적하는 것은 선택사황이지만 이 기능을 이용하면 전환 경로의 각 단계에 대한 세부정보를 얻을 수 있어 좋다.

 

3. 목표 설정 단계

[관리자] - [보기] - [목표] - [새목표]

목표 설정과정은 비즈니스 유형에 따라 다르다.

 

 

애널리틱스에서는 사전에 정의된 비즈니스목표 템플릿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google스토어 결제 페이지에 도달을 추적할 것이므로 '상품구매'를 선택한 다음 '계속을 클릭.

즉, 결제 확인을 추적하려는 것이므로 '결제 완료'라고 지정한다. 각 목표에서는 1~20의 목표의 이름은 '목표 슬롯 ID'로 사용된다. 목표 슬록 ID를 이용하면 목표를 간단하게 구성할 수 있다. 항상 지금 사용할 수 있는 슬롯은 기본 슬롯이다. 

 

첫번째 목표를 만드는 경우, 목표 슬롯 ID는 1이 되지만 하나로 묶으려는 목표가 있으면 다른 슬롯을 선택해야한다.

다음은 4개의 목표 유형 중 하나를 선택하는 단계에서 각 유형은 구체적인 사용자 액션에 의해 실행되는데 '도착'(Destination)사용자가 사이트에서 감사 page에 도달하는 것을 말한다.

시간은 사용자의 세션시간 페이지수/화면수(pages/screens per session)는 사용자가 한 세션에서 조회한 페이지의 수이며, '이벤트'는 사이트에서 추적할 구제적 애션이다.

유입경로 시각화 만들려는 경우에는 '도착'유형의 목표만 사용.

 

도착 url (주문 완료 페이지 url 입력)은 사용자가 전환에 도달했을 때 나타나는 페이지의 url을 말한다.

url전체를 입력하는 것보다 도착 페이지 url에만 있는 정보를 입력하는 것이 좋다.

google스토어의 다른 웹페이지에는 url에 'submitorder'이 없으므로 이를 이용해 '주문완료'페이지를 나타내주도록 한다.

긴 동적 url일부이기 때문이다, 이 목적은 추적하려면 정규표현식(Regular expression)을 선택한 후 'submitorder'을 입력하여 이 앞에 다른 url이 들어갈 수 있음을 알려주어야한다. 

 

 

전환 목표에 금액을 지정하려면 '값'스위치를 '설정'으로 놓고 각 전환의 가치에 해당하는 금액을 입력한다.

이 기능은 각 전환이 비즈니스 일정 금액의 가치가 있을 때만 사용한다. 예를들어, 뉴스레터 신청 1회가 비즈니스에 1달러 가치가 있다면 목표가치를 1로 설정할 수 있다. 

지금은 google 스토어의 주문완료를 추적할고 있고, 각 주문의 금액이 다르므로 값 항목을 '해제로' 서렂ㅇ한다.

구매에서 발생하는 실제 수익을 추적하려면 전자상거래 추적을 사용설정해야한다.

 

유입경로 스위치를 '설정'은 사용자가 목표달성을 위해 웹사이트에서 해야하는 액션을 말한다.

이 경우에는 사용자가 결제와 구매를 위해 거쳐야하는 각 페이지의 url을 입력해야한다. 유입경로의 각 단계에 이름을 붙이고 각 url의 고유한 정보를 입력한다. 목표 달성에서 반드시 필요한단계이며 해당 단계의 필수 여부 스위치로 '예'로 설정한다.

첫번째 단계에서 유입경로에 들어온 사용자만 유입경로 시각화 보고서에 나타나게 하려면 첫번째 단계를 필수 단계로 설정한다. 일부단계를 필수 단계로 설정해도 전환보고서의 목표 달성 회수는 달라지지 않는다. 왜냐하면 필수단계는 유입경로 시각화 보고서에만 보고되기 때문이다. 저장은 클릭하면 목표 목록에 설정된 목표가 나타난다. 

목표를 설정하게 되면 [보고서] - [전환] - [목표] - [개요]를 통해서 잠재고객이나 획득보고서와 같은 대부분의 다른 애널리틱스 보고서에서 목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관련 유입경로 시각화를 보려면 [전환] - [유입경로]시각화 보고서를 클릭한다.

→ 사용자 활동과 각 단계를 통과한 사용자의 수 확인 할 수 있다. 사용자 이탈이 급증한 지점이 있다면 해당 단계를 자세히 살펴보는 것이 좋다. 이 단계에 기술적 문제가 있어서 사용자의 이동을 방해하고 있을 수 있고 애널리틱스 솔루션 갤러리에 가면 막충 목표를 직접 만들수 있을 뿐아니라 다른 사용자가 만든 목표를 자신의 애널리틱스 계정에 추가해서 비즈니스 목표에 맞게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