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널리틱스 - 캠페인 및 캠페인 태그란?

2019. 8. 9. 11:04구글 애널리틱스(초급)

마케팅 캠페인이란?

검색 엔진 결과에 게재하는 텍스트 광고, 전략적 게시자 웹사이트에 게제하는 베너광고, 고객에게 브랜드 및 제품을 알리는 소셜미디어, 이메일 캠페인 등이 있다.

이러한 활동은 매출과 웹사이트 전환을 늘리기 위한 마케팅 활동을 조합해서 사용한다.

 

마케팅 캠페인을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어떻게 사용할까?

▶ google애널리틱스에서 '캠페인 태그 추가'를 통해서 추적을 한다.

 

캠페인 태그란?

온라인 마케팅 또는 광고자료의 URL링크에 추가하는 정보이며 추적매개변수가 앞에 들어가고 다음에 등호가 광고주가 지정한 단어1개 또는 하이픈(-)으로 연결된 여러 단어가 들어간다.

 

매개변수가 추가된 링크를 클릭하면 Google 애널리틱스 추적코드가 이 링크에서 정보를 추출하고 사용자 및 사용자 행동을 통해 어떤 사용자가 사이트로 방문했는지 알 수 있다.

→ 즉, 사이트로 연결되는 월간 이메일 뉴스레터를 google 스토어에서 고객에게 발송하고 있는 경우 링크에 'email'이라는 캠페인 태그를 추가하면 이 뉴스레터를 통해 google 스토어 웹 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를 쉽게 찾을 수 있다.

 

예) 캠페인태그 URL

※ 홈페이지 주소

※ 캠페인 추적 코드

 

태그 종류?

총5가지 medium(매체), source(소스), campain(캠페인), content(콘텐트), term

 

medium(매체) : 메세지를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방식을 추적.

▷ 이메일 캠페인 = email, 유료광고 = cpc(클릭당), 소셜 네트워크(social)

 

source(소스) : 사용자가 유입된 경로를 추적하는 태그.

▷ google, bing, yahoo = medium(cpc)

▷ newletter = medium(email)

 

campain(캠페인) : '2015-Back-To-School', '2015-Holliday-Sale'와 같은 것을 추적

 

content(콘텐트)프로모션의 여러버전을 구분하는 용도

이 방법은 광고 또는 프로모션의 여러버전 중에서 어느것이 효과적인지를 알아보는데 도움을 준다.

▷ 두 버전의 뉴스레터를 비교하는 테스트를 진행중이라고 가정하자.

 V1-10dallor-off , V2-nopromo와 같은 태그를 추가하면 goole 애널리틱스에서 데이터와 연결할 뉴스레터를 구분하는데 도움을 준다.

 

term 유료검색 캠페인의 키워드를 추적

▷ bing, yahoo = medium(cpc)인 유료검샘 캠페인에 태그를 집접 추가한 경우에만 'term'태그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가장 효과적인 캠페인은 google 애드워즈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