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8. 8. 11:48ㆍ구글 애널리틱스(초급)
행동 보고서?
User가 사이트/앱을 어떻게 이용하고 행동하는지 상호작용 정보를 제공하는 보고서
애널리틱스는 웹사이트에 삽입된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이용해 데이터를 수집한다
사용자가 사이트에서 페이지를 로드 할때 마다 추적코드가 google 애널리틱스에 보고하는 "페이지뷰"를 생성한다
애널리틱스는 "페이지뷰"를 이용해 행동보고서의 많은 측정항목을 측정한다
▶ '총 페이지뷰수'는 사이트에서 사용자가 페이지를 로드한 총 횟수를 의미
1. 모든 페이지
▶ '사이트 콘텐츠'는 '모든 페이지'보고서에서 데이터 표가 나타나며
- 페이지뷰는 사이트에서 각 페이지를 조회한 빈도수를 표시한 것이다.
- 각 페이지 기존 설정은 URL별로 데이터가 표시되는데 보고서의 기본 측정 기준은 '페이지 제목'으로 변경하면 된다.
페이지 제목으로 병경하면 웹페이지의 HTML에 나온 제목을 기준으로 보고서의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다.
▶ 모든 페이지 보고서에서 '평균페이지에 머문시간'와 '이탈률'과 같은 측정도는 각 페이지의 사용자 참여도를 보여준다
이를 측정 항목을 기준으로 보고서를 정렬하면 실적이 저조하여 개선이 필요한 페이지나 실적이 우수한 콘텐츠를 빠르게 찾아서 콘텐츠를 구성할 때 참조할 수 있다.
2. 콘텐츠 드릴다운
웹사이트의 디렉토리 구조에 따라 페이지를 분류한다.
여기에서 디렉토리를 클릭하면 사이트에 해당 디렉토리에 속하는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다 이정보는 웹 사이트의 특정 섹션에 있는 콘텐츠의 실적을 확인하려고 할때 특히 유용한다.
원형 차트 보기를 선택하면 사이트에서 사용자에게 가장 인기가 있는 섹션을 쉽게 찾을 수 있다.
3. 방문 페이지
사용자가 처음 도달한 웹사이트 페이지가 표시된다.
이 페이지는 세션에서 조회한 첫페이지이다. 이를 이용하면 각 페이지의 이탈수와 이탈률을 모니터링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이탈률이 높으면 방문페이지의 콘텐츠가 사용자에게 관련이 없거나 흥미롭지 못하다는 것을 뜻한다.
4. 종료 페이지
사용자가 사이트를 떠난 페이지이다.
장바구니 결제 페이지와 같이 중요한 페이지에서 사용자 이탈이 발생하는 것을 바람직하지 않으므로 이 보고서를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원하지 않는 이탈율을 최소하는 것이 좋다.
4. 이벤트 페이지
웹사이트의 특정요소와 사용자의 상호작용을 추적
예) 이 보고서를 이용하면 사용자가 동영상 플레이어를 클릭하거나 링크를 다운로드하는 것을 추적할 수 있다.
'구글 애널리틱스(초급)'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애널리틱스 - 캠페인 및 캠페인 태그란? (0) | 2019.08.09 |
---|---|
구글 애널리틱스 - 초보과정 평가시험3 (0) | 2019.08.08 |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 만들기 (1) | 2019.08.08 |
구글 애널리틱스 - 추적코드 삽입 방법 (feat. 티스토리) (0) | 2019.08.07 |
구글 애널리틱스 - 획득 보고서 (초보과정) (0) | 2019.08.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