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 URL을 이용한 캠페인 추적

2019. 8. 9. 11:38구글 애널리틱스(초급)

https://ga-dev-tools.appspot.com/campaign-url-builder/

 

Campaign URL Builder — Google Analytics Demos & Tools

This tool allows you to easily add campaign parameters to URLs so you can track Custom Campaigns in Google Analytics. Enter the website URL and campaign information Fill out the required fields (marked with *) in the form below, and once complete the full

ga-dev-tools.appspot.com

 

 

태그 이름을 지을 때,

일반적으로 단어 하나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여러 단어를 사용하는 경우라면 URL에 공백이 들어가지 않도록 해야한다. 예로 Ad Name Solacci라고 입력하고 싶다면  Ad_Name_Solacci로 입력해주는 것이 좋다.

 

태그값은 입력할 때,

철자와 대소문자에 일관성을 가져야한다. 왜냐하면 애널리틱스는 대소문자를 구분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대문자인 'PROMO1'과 소문자인 'promo1'으로 작성해주어야한다.

 

또한 배너광고 = 'display', 이메일 캠페인 = 'email'과 같이 매체 이름도 일관성있게 작성하는 것이 좋다.

 

▶ 'URL 생성' 클릭하면 캠페인 매개변수가 모두 추가된 링크가 생성하게 된다.

이런식으로 URL을 쉽게 생성할 수 있다.

 

※※※※※※※※※※※ URL은 한번에 하나씩만 만들수 있다. 

규모가 큰 캠페인이 있는 URL의 경우 하나씩 만드는 대신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구글 애널리틱스 아카데미 초보과정에서 예시를 제공되는 탬플릿이 있다. 이것을 이용해서 URL 캠페인 값을 연습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캠페인 URL을 만들었다면 캠페인을 시작하기 전에 추적태그가 잘 작동하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한다. 일부의 경우에는 웹사이트 구성 때문에 GOOGLE 애널리틱스 캠페인 추적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고 한다.

 

▼ 추적 방법

1. 시크릿 보드 창을 열거나 비공개 브라우징 창을 열어 시작하는것이 좋다.

2. 캠페인 추적용으로 만든 링크를 복사해서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란에 붙여넣어 주세요

3. 웹사이트가 로드되면 사이트에서 중요한 작업을 수행형태를 봐주세요.

 예를 들어, 웹사이트의 목표가 체험 가입자를 늘리는 것이라면 사이트에서 가입 절차를 완료하세요 

 또 캠페인에서 쿠폰을 제공하여 구매에 이르는 과정을 보고 싶다면 쿠폰을 이용하여 구매를 해주세요.

 되도록이면 만든 URL을 테스트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