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 데이터 구성 규칙

2019. 8. 20. 16:14구글 애널리틱스(고급)

데이터 구성 규칙은??

데이터 필터, 목표, 데이터 분류, 맞춤 측정기준, 맞춤 측정항목, 데이터 가져오기 등의 기능을 구현하며 보고서에서 데이터를 더욱 세밀하게 정의하고 분석할 수 있다.

 

데이터 가져오기

애널리틱스가 웹사이트에서 수집한 조회 데이터 + 오프라인 데이터를 결합할 수 있다.

이는 개별적으로 수집한 자체 비즈니스 데이터를 포함시키면 보고서에서 더욱 풍부하고 통찰력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데이터 필터

[관리] - [보기] - [필터]

보기에서 특정 데이터를 제외하거나, 특정 데이터만 포함하거나, 처리 중인 데이터를 수정하는 필터를 설정할 수 있다. 

그래서 비즈니스 니즈와 관련이 있는 데이터를 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필터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처리 중인 데이터에 적용하는 '규칙'을 뜻한다. '필터 유형'과 일치하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필터가 데이터에 적용되고 필터 유형과 일치하지 않으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필터가 적용되지 않는다.

 

필터 사용이 필요한 두가지 경우

1. 보기에 표시되는 데이터를 변환하려는 경우

특정 국가에 대한 데이터만 볼려고 할때, 설정하는 것이 좋다. 

 

2. 고객 데이터에 대한 보기에서 내부 직원 트래픽을 제외하려는 경우

 

이렇듯 어떤 필터를 구현할지는 구체적인 측정목표에 따라 달라진다.

따라서 필터를 설정하기 전에 어떤 데이터를 수집할 지는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다.

 

목표

목표에는 유형 4가지가 있다.

1. 도착은 웹 사이트에서 사용자가 특정 페이지를 조회하는 것이 목적인 경우

2. 이벤트 목표는 이벤트로 정의된 특정 행동이 실행되는 것이 목적인 경우

3. 기간 목표는 세션이 일정 시간 이어지는 것이 목적인 경우

4. '세션당 페이지 수 또는 화면수' 목표는 사용자가 한 세션에서 일정 수 이상의 페이지를 조회하는 것이 목적인 경우

 

1,2번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목표이지만 3,4는 사용자 참여를 측정하기 위해 다른 목표를 설정할 때 사용한다.

 

구성한 목표별로 세션당 전환이 한 번만 집계한다.

따라서 PDF다운로드라는 이벤트 목표를 정의한 경우 동일한 세션에서 PDF를 다섯번 다운로드해도 전화 1회로 집계한다. 

데이터 처리 중에 애널리틱스가 목표의 조회 데이터를 감지하면서 목표달성, 목표가치(지정한 경우), 목표 전환율을 계산하면, 이들 통계가 보고서에 포함된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마지막 캠페인, 검색 또는 사용자의 추천한 광고가 전환 및 전자 상거래에 기여했다고 간주한다.

 

채널 그룹과 콘텐츠 분류

수집한 데이터를 표준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가 아닌 다른 방식으로 구성하고 싶은 경우가 있다.

채널 그룹을 이용하면 데이터를 맞춤 채널로 분류할 수 있으며,

콘텐츠 분류를 이용하면 웹 사이트의 구성에 따라 보고서에서 측정항목을 통합할 수 있다.

 

맞춤 측정기준과 측정항목

맞춤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은 직접 만들 수 있다. 맞춤 측정항목을 이용하면 비즈니스에 해당하는 측정항목 데이터 그룹을 지정한 후 이를 보고서 전체에서 측정기준으로 적용할 수 있다.

 

- 맞춤 측정기준은 표준 보고서에서 이차적 측정 기준으로, 맞춤 보고서에서 기본 측정기준으로, 또는 세그먼트로 사용할 수 있다.

- 맞춤 측정항목은 표준 측정기준이나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사전 정의 측정 항목으로 측정할 수 없는 맞춤 측정기준을 통해 수집할 수 있다.

 

자체 데이터를 구글 애널리티스에 업로드할 수 있다. 이러한 자체 데이터에는 조회데이터, 맞춤 측정기준이나 맞춤 측정항목에 저장된 확장데이터, 그리고 업로드된 측정항목을 요약할 수 있는 요약 데이터 등이 있다. 일반적으로 이 정보는 오프라인 비스니스 도구에서 텍스트 파일로 내보내는 정보이다.

 

 

이러한 기능들은 비즈니스용으로 수집하는 데이터를 맞춤 설정할 때 구성할 수 있는 기능의 일부이다. 데이터가 처리되면 먼저 규칙을 정해야하고 설정해야한다. 데이터 처리가 완료한 후에는 해당 데이터의 구성 설정을 소급해서 적용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