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 세그먼트

2019. 8. 23. 18:02구글 애널리틱스(고급)

세그먼트란?

보고서에서 하위 집합의 데이터를 조회하는 것이다. 

다시말해, 하나의 보고서에 여러 세그먼트를 추가하여 비교할 수 있다는 것이다. 

바로 이점이 세그먼트를 사용하는 이유 중의 하나이다.

예를들어, 구매한 사용자의 세그먼트와 구매하지 않은 사용자의 세그먼트를 비교하여 구매에 영향을 준 요인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유료검색과 같은 특정 트래픽에 기반한 세크먼트를 만들어 이메일 캠페인에서 발생된 세션과 비교하여 각 소스에서 어떤 유형의 사용자가 유입되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세그먼트는 사용자 세그먼트와 세션 세그먼트로 나누어서 만들수 있다.

 

사용자 세그먼트는 최대 90일, 여러세션을 포함할 수 있다.

이 세그먼트는 특정 연령, 기간, 성별 등으로 조합하여 데이터만 표시하도록 만들 수 있다.

 

세션 세그먼트는 단일 세션에서 발생하는 사용자 행동만을 포함한다.

사용자가 하나의 세션에 도달한 목표나 발생시킨 수익을 세션 세그먼트로 만들 수 있다.

 

사용자 세그먼트와 세션 세그먼트는 측정기준, 측정항목, 세션날짜, 사용자의 액션의 순서를 이용해서 만들수 있다.

 

세그먼트는 기본적으로 '모든 사용자'로 설정되어있다. 

세그먼트의 유형은 기본과 맞춤으로 나누어져 있다. (아래에서 자세하게 설명하도록 하겠다)

세그먼트는 최대 4개의 세그먼트를 비교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한다.

 

화면에 "+세그먼트"를 클릭해준다.

 

 

새 세그먼트를 클릭한다.

 

새 세그먼트를 클릭하기 이전에 이 페이지에 대한 설명을 잠깐하고 넘어가겠다.

세그먼트 유형에는 '맞춤'과 '기본'으로 나눌 수 있다.

기본 세그먼트(시스템 : system)은 애널리틱스에서 기본으로 제공해주는 시스템 세션이다.

맞춤 세그먼트(costom)은 사용자가 직접 만드는 세션이며 다른 사용자가 만든 세그먼트를 가져오거나 자신이 만든 세그먼트를 공유할 수있다. 

 

☆은 자주사용할 것같은 세그먼트를 즐겨찾기로 지정하고 현재 선택된 세그먼트를 확인할 수 있다.

 

세그먼트 공유

세그먼트 공유를 클릭하면 세그먼트를 가져오거나 솔류션 갤러리를 통해 공유할 수 있다.

세그먼트 공유를 할 때, 주의 해야할 점은 공유가 되었다하더라도 데이터는 공유하지 않고 세그먼트만 공유한다. 다른 사용자가 만든 새로운 세그먼트를 갤러리에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다.

 

 

기본 세그먼트

[기본 세그먼트] - [시스템 섹션] 중 태블릿 트랙픽을 선택하고 적용하기를 클릭하면 트래픽 보고서에 있는 모든 트래픽을 비교할 수 있게 된다. 

 

 

맞춤 세그먼트

적용할 조건을 추가할 수 있는데 선택할 수 있는 기준에는 인구통계, 기술, 행동, 첫번째 세션 날짜, 트래픽 소스, 전자상거래(웹 사이트에 구축이 되어 있는경우), 고급이 있다. 

 

적용할 조건을 정확하게 알고 세그먼트를 추가하자!!!!

 

- 인구통계, 기술, 행동, 첫번째 세션 날짜, 트래픽 소스, 전자상거래(웹 사이트에 구축이 되어 있는경우)에서 설정된 기준으로 데이터를 필터링 할수 있게 된다.

 

- 고급세그먼트의 조건은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에 입력된 특정값에 일치하는 것이며 세그먼트 내에서 조건을 구성하는 필터를 여러개 지정할 수 있다.

- 고급세그먼트의 순서는 사용자 상호작용의 순서에 기반한 것이다.

→ 고급세그먼트에서는 특정 페이지를 조회한 후 동영상을 시청한 사용자의 세그먼트를 만들어 페이지 뷰 또는 이벤트를 혼합하는 것이 가능하다.

 

1. 인구통계 (demographic) : 연령대를 '18~24세'로 선택하고 언어를 영어를 선택하면 "영어로 설정된 브라우저를 이용하는 18~24세 사용자"의 데이터가 필터링 되게 된다.

2. 기술 

3. 행동 

 

4. 첫번째 세션 날짜 

 

5. 트래픽 소스 

 

6. 고급 - 조건

 

7. 고급 - 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