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7. 31. 17:06ㆍ구글 애널리틱스(초급)
구글 애널리틱스 무료강의 :
구글 애널리틱스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웹로그분석도구이며 무료이다.
웹사이트 및 모바일 앱 데이터를 수집, 측정, 분석하여 다양한 보고서 형태로 제공한다.
사이트/앱 또는 온라인 광고 캠폐인을 최적화하는 것을 돕는다.
왜 데이터 분석을 해야하는가?
어떤 사람들이 우리 상품을 많이 찾는지.
광고의 영향을 받고 고객들이 접근하는 하게 만는것인지.
광고의 구성이 좋은지.
웹 사이트의 구조가 고객에게 편의에 맞게 구성되어있는지.
지능형 이벤트 : 사이트/앱에 어떤 변화가 발생하면, 구글이 자동으로 기록, 알림기능 설정 가능
실시간 : 지금 당장, 실시간으로 접속 중인 유저들이 어디서 왔고, 어떤 페이지를 보고, 무슨 행동을 하는지 확인
잠재고객: 우리 사이트 안에 들어온 모든 손님들의 특성에 집중, 나이, 접속 기기, 지역, 관심 분야 등
획득 : 우리 사이트를 어떻게, 무엇을 보고 들어오게 되었는지 집중, 어떤 링크인지, 어떤 광고 소재인지
방문형태 : 우리 사이트 안에 들어온 모든 손님들의 활동을 분석, 어떤 페이지, 어떤 순서로 왔는지 등
전환 : 그렇다면 실제 결과를 일으켰나? 가입을 했는지, 구매를 했는지 등의 KPI 당성 여부에 집중
구글 애널리틱스 리포트 구성
세션(유저, 채널) : 통계적 중요성 -> 방문후 이용 완료까지를 한 단위로
= 사용자-행동 사이의 연결고리
= 한 세션의 종료기준 (30분 이상 행동하지 않으면 종료, 자정이 지나면 종료 , cookie 갱신)
방문형태,이탈률(동작) : 랜딩 페이지, 만족도
= 페이지뷰/화면 조회가 단 1개뿐인세션
목표달성(전환) : 타겟팅 및 상품 경쟁력 척도
= 목표(전환)완료수 / 방문자수
화면 조회수 : 웹 화면을 기기에 띄워서 본 횟수
(활성) 사용자 : 세션을 일으키는 cookie 혹은 기기 정보를 기반으로 사용자 구분
GA 5가지 준비사항
1. GOOGLE 애널리틱스의 올바른 계정구조 -> 원하는 형태로 데이터 수집
2. GA 태그 삽입 및 리마케팅 기능 활성화 -> 풍부한 데이터 수집
3. GOOGLE 애널리틱스와 Adwords연동 , 타매체 추적을 위한 맞춤 URL생성(수동태그)
->정확한 광고 트래픽 추적
4. 성과 추적을 위한 목표 달성 -> 성과 추적
계정 | 속성 | 보기 |
웹로그 분석의 최상위 수준의 구성요소 |
한 계정 아래에 여러개의 속성 생성가능속성 단위로 추적 코드 따로 발급속성 단위로 계정권한부여 가능 |
속성 데이터로 지정된 관계에서 봄 한 속성 아래에 여러개의 보기 생성가능(최대 25까지) 보기 단위로 계정권한 부여 |
속성1 (데스크 탑 웹사이트) 속성2 (모바일, 웹사이트) 속성3 (모바일웹) |
보기1 전체트래픽★★★★ 보기2 완료자 트래픽 보기3 세부페이지 방문자 트래픽 |
'구글 애널리틱스(초급)'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애널리틱스 - 초보자 평가시험1 (0) | 2019.08.06 |
---|---|
구글 애널리틱스 - 대시보드 만들기 (0) | 2019.08.02 |
구글 애널리틱스 - GA보고서 설명 (feat. 구글 애널리틱스 데모계정) (0) | 2019.08.02 |
구글 애널리틱스 - 작동원리 (0) | 2019.08.02 |
구글 애널리틱스 - 구글 애널리틱스 계획세우기 (feat. 측정 계획 세우기) (0) | 2019.08.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