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란? (Feat. 구글 애널리틱스 무료강의)

2019. 7. 31. 17:06구글 애널리틱스(초급)

구글 애널리틱스 무료강의 :  

https://www.inflearn.com/course/%EA%B5%AC%EA%B8%80-%EC%95%A0%EB%84%90%EB%A6%AC%ED%8B%B1%EC%8A%A4-%EA%B0%95%EC%A2%8C-%EB%B6%84%EC%84%9D%ED%95%98%EA%B8%B0-2

 

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s) 분석하기 - RENEW - 인프런

이제 고객 데이터 분석은 필요가 아닌 필수 입니다. 구글에서 직접 제공하는 구글 애널리틱스 분석 강좌입니다. 초급 데이터 분석 G-Analytics 온라인 강의

www.inflearn.com

 

구글 애널리틱스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웹로그분석도구이며 무료이다.

웹사이트 및 모바일 앱 데이터를 수집, 측정, 분석하여 다양한 보고서 형태로 제공한다.

사이트/앱 또는 온라인 광고 캠폐인을 최적화하는 것을 돕는다.

 

왜 데이터 분석을 해야하는가?

어떤 사람들이 우리 상품을 많이 찾는지.

광고의 영향을 받고 고객들이 접근하는 하게 만는것인지.

광고의 구성이 좋은지.

웹 사이트의 구조가 고객에게 편의에 맞게 구성되어있는지.

 

지능형 이벤트 : 사이트/앱에 어떤 변화가 발생하면, 구글이 자동으로 기록, 알림기능 설정 가능

실시간 : 지금 당장, 실시간으로 접속 중인 유저들이 어디서 왔고, 어떤 페이지를 보고, 무슨 행동을 하는지 확인

잠재고객: 우리 사이트 안에 들어온 모든 손님들의 특성에 집중, 나이, 접속 기기, 지역, 관심 분야 등

획득 : 우리 사이트를 어떻게, 무엇을 보고 들어오게 되었는지 집중, 어떤 링크인지, 어떤 광고 소재인지

방문형태 : 우리 사이트 안에 들어온 모든 손님들의 활동을 분석, 어떤 페이지, 어떤 순서로 왔는지 등

전환 : 그렇다면 실제 결과를 일으켰나? 가입을 했는지, 구매를 했는지 등의 KPI 당성 여부에 집중

 

 

구글 애널리틱스 리포트 구성 

 

세션(유저, 채널) : 통계적 중요성 -> 방문후 이용 완료까지를 한 단위로

                    = 사용자-행동 사이의 연결고리

                    = 한 세션의 종료기준 (30분 이상 행동하지 않으면 종료, 자정이 지나면 종료 , cookie 갱신)

방문형태,이탈률(동작) : 랜딩 페이지, 만족도

                             = 페이지뷰/화면 조회가 단 1개뿐인세션 

목표달성(전환) : 타겟팅 및 상품 경쟁력 척도

                   = 목표(전환)완료수 / 방문자수

화면 조회수 : 웹 화면을 기기에 띄워서 본 횟수

(활성) 사용자 : 세션을 일으키는 cookie 혹은 기기 정보를 기반으로 사용자 구분

 

GA 5가지 준비사항

1. GOOGLE 애널리틱스의 올바른 계정구조 -> 원하는 형태로 데이터 수집

2. GA 태그 삽입 및 리마케팅 기능 활성화 -> 풍부한 데이터 수집

3. GOOGLE 애널리틱스와 Adwords연동 , 타매체 추적을 위한 맞춤 URL생성(수동태그)

   ->정확한 광고 트래픽 추적

4. 성과 추적을 위한 목표 달성 -> 성과 추적

 

 

계정 속성 보기
웹로그 분석의 최상위 수준의 구성요소

한 계정 아래에 여러개의 속성 생성가능속성 단위로 추적 코드 따로 발급속성 단위로 계정권한부여 가능

속성 데이터로 지정된 관계에서 봄

한 속성 아래에 여러개의 보기 생성가능(최대 25까지)

보기 단위로 계정권한 부여

속성1 (데스크 탑 웹사이트) 

속성2 (모바일, 웹사이트)     

속성3 (모바일웹)     

보기1 전체트래픽★★★★

보기2 완료자 트래픽

보기3 세부페이지 방문자 트래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