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8. 2. 14:27ㆍ구글 애널리틱스(초급)
데모 계정을 통해서 구글 애널리틱스의 핵심이 되는 주요 보고서별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티스토리를 통해서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별로 설명하고 싶으나 티스토리를 만든지 얼마 안되지 않아서
방문자 수가 많지 않고 아직 구체적인 측정 계획을 세우지 않은 관계로 데모 계정을 통해서 주요 보고서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데모 계정을 액세스하기 전에 구글 계정을 만들고 크롬을 설치해주세요. 이유는 구글 애널리틱스는 크롬에 최적화 되어 있다고 합니다.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6367342?hl=ko
GA 보고서
구글 애널리틱스의 활용에 있어서 핵심되는 부분이며 실시간, 잠재고객, 획득, 행동, 전환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1. 실시간 보고서
- 새로운 마케팅 캠페인의 진행이나 신제품 론칭 등 웹사이트에서 발생하는 실시간 user활동반응은 확인할 때 활용하는 보고서.
특징 : 유입 traffic 정보와 유입 지역 및 유입 키워드 정보와 실제 user 가 활동하는 Active page 정보를 알수 있어 user의 반응을 실시간 모니터링 기반
트래픽 소스는 어떤 경로를 통해서 우리 사이트에 들어오게 되었는지를 알 수 있다.
전환수는 우리가 목표로하는 것을 고객이 수행했는지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2. 잠재고객
- 웹사이트의 타겟 또는 잠재고객을 정의하고 이해하는데 활용 할 수 있으며 접속한 유저의 성향을 추정해 볼 수 있는 보고서
Demographics | 연령 및 성벌 |
Interests | 관심도 카테고리, 인마켓 세그먼트 |
Geo | 언어와 위치(국가>지역>도시)정보 |
Behavior | 신규 vs 재방문, 방문빈도 및 참여도 |
Technology | 브라우저/ 운영체제 및 네트워크 |
Moblie | 데스크탑 vs 모바일 vs 테블릿 |
Benchmarketing | 경쟁사 비교 |
기타 맞춤 설정, 사용자 흐름 정보 |
-> cohort Analytics(동일 집단 분석) : 시간 흐름에 기반한 사용자 세그먼트
-> life Time value : 어떤 소비자가 일생 동안 얼마만큼의 이익을 가져다 주는가? (신규 고객 or 잠재 고객)
2. 획득
- 어떤 경로를 통해 user가 내 사이트/ 앱에 유입했는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보고서
특징 : 각각의 마케팅 활동에 대한 투자 성과를 분석하는데 유용하며, 유입 채널 별로 성과 측정을 위해서 소스, 매체, 캠페인, 키워드, 콘텐츠 다섯가지 항목을 지정하여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URL정보를 맞춤 캠페인 설정을 해야 Marketing ROI측정이 가능함.
3. 행동보고서
- User가 사이트/앱을 어떻게 이용하고 행동하는지 상호작용 정보를 제공하는 보고서
특징: 사이트 속도, 랜딩페이지, 이탈페이지 등 내 컨텐츠에 대한 반응을 나타내는 정보로 웹사이트의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전환율을 높이는데 활용
이벤트 : 페이지, 이동이 없는 상태에서 사용자 참여를 측정.
이벤트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해서 별도의 태깅 작업이 필요함.
4. 전환보고서 ← 질적 연구를 위해서 오늘날 가장 중요한부분!!!
- 전환보고서는 성과를 측정하는데 있어 핵심이 되는 보고서
특징: 잠재고객, 획득, 방문 형태 보고서 각각의 내용과 밀접하게 연관됨
목표 전환과 전자 상거래 전환 모두 별도로 추적 설정 해야함
전환에 기여한 유입경로와 모델에 따른 전환 기여로 분석이 가능
참고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GdnMvxuW4J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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