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 획득 보고서 (초보과정)

2019. 8. 7. 16:44구글 애널리틱스(초급)

획득 보고서?

어떤 경로를 통해 user가 내 사이트/ 앱에 유입했는가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보고서

 

※ 여러 마케팅 채널의 실적을 비교하고 품질이 가장 우수한 트래픽과 전환의 소스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 정보는 참조하면 마케팅 활동을 집중할 영역을 정할 때 도움이 된다.

 

 

1.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웹사이트의 트래픽 소스

사용자가 사이트를 방문하면 google 애널리틱스의 추적코드가 사용자의 유입경로에 대한 여러 속성을 자동으로 인식한다.

 

▶ 사용자 유입경로

 자연(original), cpc, 추천(referral), 이메일, 없음(none)

자연(organic) 무료 google 검색 결과와 같은 무료 검색을 통해 사이트에 들어온 트래픽을 파악하는데 사용
cpc google 애드워즈 텍스트 광고와 같은 유료 검색 캠페인을 통해 사이트에 들어온 트래픽을 나타냄
추천(referral) 검색 엔진을 사용하지 않고, 웹사이트를 클릭하여 사이트에 들어온 트래픽을 파악하는데 사용
이메일 마케팅 캠페인을 통해 유입된 트래픽
없음(none) 브라우저에 바로 입력하여 사이트를 바로 방문한 사용자에게 적용

 

2.  획득 개요 - 사용자 유입경로

 

3.  소스 - 매체확인

▶ 실적이 우수한 트래픽 소스를 찾는 것은 사용자수가 많은 소스/매체와 같다. (꼭 그런것은 아님)

추천, 검색엔진 트래픽, 직접트래픽을 보낸 소스와 해당 매체가 표시되는데 이때 기본정렬은 사용자수이다.

 

 

▶ 트래픽 소스를 통해 들어온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이용하거나 전환에 도달하는 것이 '고품질'이어야한다.

 

 

※ 트래픽의 품질을 잘 보여주는 통계는  '이탈률'이다.

이때 비교보기를 통해서 보는 것이 좋다. 이유는 각 소스/매체 조합의 이탈률을 사이트 평균과 비교할 수 있기 때문이다.

화면을 보면 creatoracademy.youtube.com / referral트래픽이 사이트 평균보다 훨씬 더 높으므로, google 스토어는 creatoracademy.youtube.com / referral 트래픽이 사용자에게 가치가 있는 페이지를 제공하는지를 알아봐야한다.

 

 

▶  트래픽을 보내는 소스 중에서 'organic'에 대한 통계만 조회 

 google이 무료 소스 중에서 추천하는 트래픽이 많고 다른 소스에 비해 이탈률이 낮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구글 자연 검색에서 유입된 사용자가 가장 관련성 높은 페이지를 방문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트래픽을 생성한 모든 Google 마케팅 활동의 실적을 비교

이 방법을 이용하면 분석에 상황정보를 가미하여 비즈니스의 성공에 가장 기여한 마케팅 활동이된다.

다른 방법들을 통해서도 사이트로 참여도가 가장 높은 사용자로 보낸 트래픽 소스를 찾을 수 있다.

3. 채널 - 각 매체에서 여러 소스를 포함하는 집합

트래픽 소스는 자연, 소셜, 직접, 추천, 디스플레이와 같은 기본 카테고리로 자동 분류된다.

 

각 채널을 클릭하면 해당 채널의 개별 소스가 표시된다. 소스를 다양한 방식으로 분류하려면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자체적으로 채널을 만들어야한다. (고급 과정에서)

3. 추천 - 내 사이트와 연결된 다른 사이트를 기준으로 트래픽은 분류

- 개별 추천을 클릭하면 내 사이트로 트래픽을 보낸 웹 사이트를 찾을 수 있다.

- 내 사이트에서 연결된 구체적인 페이지를 찾으려면 두번재 측정 기준에서 '방문페이지'를 보낸 외부 사이트를 확인하고 이를 사이트와 새로운 광고 파트너 관계를 맺을 수 있다.

 

 

*****구글애널리틱스 초급과정의 내용을 복습하기 위해서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