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8. 7. 16:44ㆍ구글 애널리틱스(초급)
획득 보고서?
어떤 경로를 통해 user가 내 사이트/ 앱에 유입했는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보고서
※ 여러 마케팅 채널의 실적을 비교하고 품질이 가장 우수한 트래픽과 전환의 소스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 정보는 참조하면 마케팅 활동을 집중할 영역을 정할 때 도움이 된다.
1.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웹사이트의 트래픽 소스
사용자가 사이트를 방문하면 google 애널리틱스의 추적코드가 사용자의 유입경로에 대한 여러 속성을 자동으로 인식한다.
▶ 사용자 유입경로
자연(original), cpc, 추천(referral), 이메일, 없음(none)
자연(organic) | 무료 google 검색 결과와 같은 무료 검색을 통해 사이트에 들어온 트래픽을 파악하는데 사용 |
cpc | google 애드워즈 텍스트 광고와 같은 유료 검색 캠페인을 통해 사이트에 들어온 트래픽을 나타냄 |
추천(referral) | 검색 엔진을 사용하지 않고, 웹사이트를 클릭하여 사이트에 들어온 트래픽을 파악하는데 사용 |
이메일 | 마케팅 캠페인을 통해 유입된 트래픽 |
없음(none) | 브라우저에 바로 입력하여 사이트를 바로 방문한 사용자에게 적용 |
2. 획득 개요 - 사용자 유입경로
3. 소스 - 매체확인
▶ 실적이 우수한 트래픽 소스를 찾는 것은 사용자수가 많은 소스/매체와 같다. (꼭 그런것은 아님)
추천, 검색엔진 트래픽, 직접트래픽을 보낸 소스와 해당 매체가 표시되는데 이때 기본정렬은 사용자수이다.
▶ 트래픽 소스를 통해 들어온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이용하거나 전환에 도달하는 것이 '고품질'이어야한다.
※ 트래픽의 품질을 잘 보여주는 통계는 '이탈률'이다.
이때 비교보기를 통해서 보는 것이 좋다. 이유는 각 소스/매체 조합의 이탈률을 사이트 평균과 비교할 수 있기 때문이다.
화면을 보면 creatoracademy.youtube.com / referral트래픽이 사이트 평균보다 훨씬 더 높으므로, google 스토어는 creatoracademy.youtube.com / referral 트래픽이 사용자에게 가치가 있는 페이지를 제공하는지를 알아봐야한다.
▶ 트래픽을 보내는 소스 중에서 'organic'에 대한 통계만 조회
google이 무료 소스 중에서 추천하는 트래픽이 많고 다른 소스에 비해 이탈률이 낮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구글 자연 검색에서 유입된 사용자가 가장 관련성 높은 페이지를 방문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트래픽을 생성한 모든 Google 마케팅 활동의 실적을 비교
이 방법을 이용하면 분석에 상황정보를 가미하여 비즈니스의 성공에 가장 기여한 마케팅 활동이된다.
다른 방법들을 통해서도 사이트로 참여도가 가장 높은 사용자로 보낸 트래픽 소스를 찾을 수 있다.
3. 채널 - 각 매체에서 여러 소스를 포함하는 집합
트래픽 소스는 자연, 소셜, 직접, 추천, 디스플레이와 같은 기본 카테고리로 자동 분류된다.
각 채널을 클릭하면 해당 채널의 개별 소스가 표시된다. 소스를 다양한 방식으로 분류하려면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자체적으로 채널을 만들어야한다. (고급 과정에서)
3. 추천 - 내 사이트와 연결된 다른 사이트를 기준으로 트래픽은 분류
- 개별 추천을 클릭하면 내 사이트로 트래픽을 보낸 웹 사이트를 찾을 수 있다.
- 내 사이트에서 연결된 구체적인 페이지를 찾으려면 두번재 측정 기준에서 '방문페이지'를 보낸 외부 사이트를 확인하고 이를 사이트와 새로운 광고 파트너 관계를 맺을 수 있다.
*****구글애널리틱스 초급과정의 내용을 복습하기 위해서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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