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 잠재고객보고서 (초보과정)

2019. 8. 7. 15:42구글 애널리틱스(초급)

잠재고객보고서란?

웹사이트의 타겟 또는 잠재고객을 정의하고 접속한 유저의 성향을 추정해 볼 수 있는 보고서

 

1. 인구통계 및 관심분야(Demographics and Interests)

  기술, 음악, 여행, TV과 같은 유형의 웹 콘텐츠에 대한 사용자의 선호도를 보여준다.

 

 

- 1. 명확한 타겟 잠재고객이 있다면 타겟 잠재고객에게 광고가 게제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 2. 마케팅 및 콘텐츠에 대한 전략적 결정을 내릴 때 참조할 수 있다.

 

★★★★ 주의할 점! ★★★★

'인구 통계 및 관심분야'보고서를 활용하려면 각 속성에 대한 광고기능을 사용설정을 해주어야한다.

적어도 1~2일 정도 기다려야 데이터가 쌓인다.

→ 사이트 트래픽이 매우 적거나 세그먼트가 너무 작으면 인구통계보고서에 데이터가 표시되지 않을 수도 있다.

 

다음 방법은 '인구 통계 및 관심분야'의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방법이다.

관리자(Admin) > 속성(property) > 속성설정(property setting)

> 인구 통계 및 관심분야 보고서(Enable Demographics and Interests)

 

 

 

 

2. 위치

  잠재 고객 보고서 중에서 "가장 유용한 보고서"이다.

 

 

위치에서 "새로운 세션"은 웹 사이트로 유입되는 신규 사용자 트래픽에 근거해 새로운 잠재시장을 발견하게 해준다.

 

▶ 전환수(또는 거래수)가 많지만 트래픽(발생하는 사용자수)비율이 낮은 지역이다.

 이러한 지역은 미개척 시장이어서 광고를 집중해야 하는 지역일 가능성이 크다.

 

▶ 잠재고객은 많지만 평균보다 실적이 저조한 지역

 이는 평균보다 이탈률이 낮은 지역에 대해서는 광고 또는 웹사이트를 최적화하는 것이 좋다.

 + 광고 또는 사이트의 현지어 번역이 필요할 수도 있고, 지역에 맞는 콘텐츠를 추가해야하 할 수 도 있다,

 

 

 

 

 

3. 행동 > 방문 vs 재방문

  일정기간에 대한 데이터 비교를 통해 잠재고객의 충성도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 신규 사용자와 재방문 사용자를 비교 분석을 할 경우에는 웹사이트 목표와 마케팅 활동을 동시에 고려해야한다.

 

 

4. 기술 > 모바일 

잠재고객이 사이트 콘텐츠를 이용할때 사용한 기술을 파악할 수 있다.

이때는 원형 데이터로 보는것이 더 편하다.

 

 

 브라우저 및 운영체제 보고서를 보면 특정 브라우저를 이용할 경우 사이트에 발생한 문제를 알수 있다.

→ 모바일 브라우저에서 이탈률이 상대적으로 높으면 콘텐츠와 탐색 방식은 간소한 모바일 최적화 버전의 웹사이트를 만드는 것이 좋다. 

→ 사용자가 데스크톱에서 모바일로 이동하는지를 확인하고 그에 맞춰 개발 계획을 세워라

▶ 모바일 > 기기 보고서에서 사이트를 탐색할 때 사용한 기기에 대한 세부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휴대폰 이름, 브랜드, 서비스, 공급업체 입력 선택도구, 운영체제와 해상도 등의 측정기준을 확인할 수 있다.

 

*****구글애널리틱스 초급과정의 내용을 복습하기 위해서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