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원론 - 마케팅 핵심 개념

2019. 9. 16. 12:10마케팅

1.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

필요

기본적인 만족의 결핍을 느끼고 있는 상태이며 인간이 생리적으로 갖고 있거나 인간의 존재조건에 의해서 생겨났다.

욕구

필요를 만족시킬 수 있는 것으로 구체적인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바람이다.

문화나 사회에 따라 다르며, 사회적 제도나 힘에 의해 형성되고 변형되어 간다.

수요 "(필요 + 욕구) → 교환발생"

특정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구매의사와 능력에 의해 뒷받침 될 때의 욕구이지만 경제적 능력이 있어야한다.

 

 

 

2. 소비자의 만족과 가치

가치: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하는데 있어 지침이 되는 개념이다.

→ 대안의 가치는 가격을 고려한 대안의 고객만족수준

→ 소비자들은 필요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1원당 가치가 가장 큰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함

 

Q 생수, 콜라, 사이다, 과일주스 중 갈증해소를 위해 선호하는 대안?

각자 상황에 따라 다르며 의사결정에는 가격이 영향을 미칠 것이다. 

 

3. 교환 (소비자+생산자)간의 구매하기 전 상태보다 더 나아지는 것

가치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대가를 제공하고 획득하는 행위

* 교환이 실제로 일어나기 위해서는 당사자들이 교환조건에 동의 여부에 달려있는데 교환조건이 당사자들(소비자와 기업모두)로 하여 교환이전보다 더 나은 상태로 만들어 줄 수 있어햔다. 즉, 교환은 가치를 창조하는 과정

 

4. 시장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의 실제 또는 잠재적 구매자들의 집합으로 특정장소를 지칭하는 개념이 아닌 교환이 일어날 수 있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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