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불변의 법칙 (5) 집중의 법칙

2019. 7. 5. 10:24카테고리 없음

집중의 법칙

( 마케팅에서 가장 강력한 개념은 소비자의 기억 속에 하나의 단어를 심고 그것을 소유하는 것이다.)

 

 

1. 단순한 단어 효용적이다.

제품의 속성, 시장의 트랜드가 복잡하게 존재한다하더라도 그 둘을 대표하는 단어를 합치는 것보다는 하나의 단어로 하나의 효용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오히려 더 효과적이다. 이는 후광 효과를 유발한다.

 

단어하면 그 이미지가 떠오르고 기대할 수 있게 만드는 후광효과 보인다.

 

초코파이 --> "정"
3분 카레 --> 간단한 식품

2. 단어들은 그 성격이 얼마든지 다를 수 있다.

혜택 지향적병원, 기업 멤버쉽 등 (치과병원, 빵집, 영화관 등) 

서비스 지향적 = 맥도날드, 짜장면 (신속 배달)

소비자 특성 지향적 = 지오다노 (젠틀)

판매지향적 = 신세계 백화점(선호 브랜드)

등 매우 다양하다. 

 

3. 영원한 단어는 없으며,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화해야한다.

소비자의 마음속에 어떻게든 단어를 심고 소유하라고 강조하고 있지만, 세상에 영원한 건 없다. 회사마다 단어를 바꿔야 하는 시기가 오게 마련이다. 

 

4. 자신이 소유한 단어를 버리지 마라.

다른 사람이 소유한 단어가 자신이 소유한 단어보다 좋아 보인다 하더라도 그 단어를 버리는 행위는 마케팅분야에서 전혀 득이 되지 않는다.

 

5. 마케팅의 핵심은 초점을 좁히는 것이다.

초점을 맞추게 되면 당신은 더욱 강해질 수 있다. '모든 것'을 좇으려다가는 결코 어느 '하나'의 대표가 될 수 없다.

 

6. 초점을 맞출 단어를 만들 때는 변호사를 멀리하라.

변호사는 당신이 시장에 내놓는 것은 무조건 상표등록을 해서 독점권을 가지라고 종용하는 사람이다.

 

 

 

 

 

참고문헌: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855509

 

마케팅 불변의 법칙

<마케팅 전쟁> <포지셔닝>의 저자이며, 마케팅 전략가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알 리스와 잭 트라우트의 대표작, <마케팅 불변의 법칙>이 출간 15년 만에 최신 번역판으로 출간되었다. 22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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